자기계발/노무사

20210508 제30회 공인노무사 1차 시험 후기

부지런한 게으름뱅이 2021. 5. 17. 20:55
반응형

20210508 제30회 공인노무사 1차 시험 후기

원래 시험끝나고 바로 쓰려고 했는데.. 어쩌다보니 늦어져버렸네,,^^
원래 시험 끝난 주말만 놀고 바로 공부하려고 했는데.. 어쩌다보니 일주일 놀아버려서
다음주부터 열공할 수 있게!! 마음을 다잡기위해 1차 시험을 리마인드 해보려고한다.

먼저 오랜만에 시험을 보다보니 너무너무 떨렸다...ㅎㅎ
수능 때도 안 그랬는데 며칠 전부터 심장이 떨리고...
공부 안 하고 놀았던 지난 날의 나 자신이 너무나 원망스럽고ㅠㅋㅋㅋㅋㅋ
막 심장이 답답해져서 눈물도 아주 죠큼,,한 두방울 정도 흘렸다,,ㅎ

그런데 이상하게도 당일 날에는 뭔가 마음이 차분해졌다..ㅋㅋㅋㅋ
60점만 넘으면 되니까.. 설마 60점을 못 넘겠어??? 하는 생각과
객관식 시험에서는 투입대비 높은 산출을 보였던 지난 과거를 떠올리며
근자감을 가지게 되었달까,,,

시험 접수 당시 우리집 근처에는 시험장이 없어서 무조건 서울로 가야했다..
그나마 한양공고가 제일 가까워서 그쪽에서 시험을 봤다.
충무로에서 갈아타서 동역사까지 가면서
오랜만에 학교 근처에 가니까 추억에 잠겨버림ㅋㅋ


시험장에는 토요일 오전이라 예상 도착시간보다 20분정도 빨리 도착했다.
한...8시 10분? 15분?쯤 도착했던 것 같다(일주일 지났다고 가물가물함ㅋ)
학교 앞에서 체온측정, 고사실 확인 후에 들어갈 수 있었다.
나는 19고사실이었는데 내가 일빠여서 블로그를 위해 사진도 남겼음^^

한 고사실 당 20명씩 시험을 보고, 우리 고사실은 결시자 3명있었음
동이카페 보니까 결시자 없는 곳도 많았다고 함..!
올해 역대급 경쟁률이라더니...역쉬....

아무튼 남은 한 시간동안 벼락치기로 눈에 발라두려고 했는데
아무래도 눈에 안들어와서 그냥 사보법 펴두기만 함..



시험 끝나고 너무너무 멘붕이었다.....ㅎ
개망삘이라 속상하기도 하고 진짜 떨어질까봐 불안하기도 하고
어버이날인데 부모님한테 불효하는 것 같아서
복합적인 감정땜에 됴르륵 눈물이 흘러벌임,,,ㅠ

사실 동대문 시험장 되자마자 셤끝나고 바로 할아버지 크레페 먹으려고 계획해두고 기대했는데
막상 시험 끝나니까 정말 입맛이 뚝 떨어져서 그냥 바로 지하철탐ㅋㅋㅋㅋ
가답안은 14시에 나오기 때문에,,,2시간 30분 동안 똥줄타야만 했음,,,

동이카페에 강사별 가답안이 나온다고는 하는데...
채점 굳이 2번하고 싶지 않아서 기다림
아니 시험지도 주는 마당에 시험 끝나자마자 답안공개하지
왜 2시간동안 똥줄타게 하는지??????? 정말 의문,,,
어버이날에 시험보는 것부터가 마음에 안들었어 큐넷...부들부들

집에서 채점할 자신이 없어서 일단 스벅으로 감^^
새로 리모델링한 스벅엔 자리 없길래 구석탱이 스벅까지 걸어옴
그 와중에 어버이날 선물도 백화점에서 장만하고 브로우바도 다녀옴ㅋㅋㅋㅋㅋㅋㅋ
슬프지만....할 건 해야하니까.......

자허블로 슬픈 마음을 달래다보니 어느새 2시가 됨
동이카페에 누가 답안 올려뒀길래 허버허버 채점함ㅋㅋㅋ
결과는 합격~~~~~~~~~ 오예><


과목별 후기&가채점 결과



노동법1 68점 / 노동법2 72점
노동법은 gs0~1기만 믿고 5개년 기출문제만 풀고 감
조문을 잘 모르니까 헷갈리는게 너무 많았음...ㅠㅠ
막바지에 사보법, 민법, 경영학 눈에 바르느라 2주 넘게 보지도 못함
그래서 그런가 문제 풀면서 헷갈려서 멘붕+현타옴ㅋㅋㅋ큐ㅠㅠ
노동법을 이렇게 못하는데 노무사가 되어도 되는건지 반성함,,,
하지만 현실에는 인터넷으로 법률검색이 가능하다구욧...!

gs0~1기를 수강했다면 노동법은 굳이 4days 특강을 들을 필요는 없어보임
기출문제 풀어보고, 빈출 조문들 나와있는 암기도표+부속법령특강 정도면 충분할듯

민법 52점
알듯 말듯 본듯 아닌듯 썸같은 지문들이 너무 많았음^^
그래도 반타작은 좀 충격스
역대 기출 풀면 항상 70점대였는데... 60점 못넘은게 좀 아쉽지만
이 방대한 내용을 벼락치기해서 고득점을 노린다는 것 자체가
도둑놈심보지...하며 자기위로함ㅋ 뭐...과락만 아니면 되니까^^

나는 민법은 예전에 강의 들어본 적이 있어서 혼자 기출문제 풀고 4days 들었음
민법을 모르는 사람은 무조건 기초이론을 듣는걸 추천함!!
물론 노동법, 행정쟁송법을 이미 공부했으면 익숙한 내용이 있을 수는 있음
그래도 웬만하면 들으세요.. 노베이스에서는 절대 문제 못 풂....ㅎ(특히 채총)

사회보험법 86점
나진석선생님 정말 최고ㅠㅠㅠㅠㅠㅠ
선생님 하시는 말씀이 사보법은 암기과목 아니라고 강조하셨는데
진짜 이해를 하니까 외울 필요가 없음(물론 숫자, 기간 등은 외워야 하긴 하지만)
나라에서 주는 돈이라 내가 뭘 받을 수 있을까 즐겁게 공부했음
공부하면서 내가 실업급여 받으려 교육 이수한 보람이 있구나 생각함ㅋㅋ
제일 고득점이라 넘나 뿌듯^^

노베이스상태에서 시험 2주 전에 4days 인강 듣고
복습겸 이틀 동안 전시춘 기출문제집 풀었음
시험 직전에 요약정리집(약 50~60쪽 정도) 2회독 했음
요약집만으로도 고득점 충분히 가능하니 기본서 굳이 살 필요 없습니다 ㅎㅎ

경영학개론 72점
경영학....배신의 과목
계산기까지 챙겨갔는데....EOQ, WACC 등등 열심히 공식 외웠다구연,,,ㅠ
인사, 경조내용도 거의 안나오고...실망이야
징글...니가...니가 언제부터 브랜드 요소였는데엥!!!
이번 시험만큼은 기출이 필요없었읍니다,,
문제은행이라더니 초면인 문제가 많았음ㅋㅋㅋ
기출풀면 90점 아니면 100점이었는데..따흑

4days 강의가 도움이 되긴했지만 적중은...하지 못했음 ㅠ
그래도 4days+기출 조합하면 무조건 60점 이상은 쌉가능


뭐 아무튼 가채점 결과
마킹실수가 없다면 합격이니까
남은 100일여간 열공해야지!!

728x90
반응형

'자기계발 > 노무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gs0기 1~2강 강의내용  (1) 2020.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