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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업급여 신청-2] 실업급여 신청 전 준비서류 / 고용보험 상실, 이직확인서

부지런한 게으름뱅이 2020. 12. 24. 2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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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24 - [후기/기타] - [실업급여 신청-1] 실업급여 신청자격/수급기간/지급액

 

[실업급여 신청-1] 실업급여 신청자격/수급기간/지급액

[실업급여 신청-1] 실업급여 신청자격/수급기간/지급액 이번에 계약만료로 퇴직하면서 실업급여를 신청하게 되었어요! 실업급여 신청을 준비하면서 보니까 절차가 꽤 복잡하더라고요... 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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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업급여 신청-2] 실업급여 신청 전 준비서류 / 고용보험 상실, 이직확인서

지난 번에는 실업급여가 무엇인지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실업급여 신청을 위해 미리 준비되어 있어야 하는 것 2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고용보험 상실 통지서

2. 이직확인서

 

2가지 서류 모두 회사에서 준비해줘야 하는 서류입니다.

이직확인서는 퇴사와 동시에 자동적으로 발급되는 서류가 아니예요!!

따라서 근로자가 사측에 발급을 요청하여야 하니,

퇴사 전 미리 인사담당자에게 미리 말씀드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1. 고용보험 상실 통지서

회사는 직원이 퇴사한 다음달 15일까지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을 신고하도록 법적으로 의무화되어서,

급하게 실업급여를 신청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고서는 굳이 신경쓸 필요는 없어요!

저는 퇴사하고 한 2~3주 정도 후에 근로복지공단에서 문자를 보내줬습니다.

 

 

 

 

 

 

위의 링크를 누르면 통지서 조회화면이 나오고, 간단한 본인확인 절차를 마치면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이름, 문자메시지에 적혀있던 otp를 입력하면 통지서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2. 이직확인서

이직확인서는 퇴사발생사유, 임금지급 기초일수 등 근로확인과 퇴사사유를 확인하는 데 필요한 서류라고 해요!

기존에는 고용보험 상실과 동시에 이직확인서를 발급해줬다고 들었는데,

법 개정 이후 현재는 퇴사자가 직접 회사에 발급요청해야 한대요!

 

하지만 회사에서는 발급요청받은 날로부터 10일 내에 반드시 발급해줘야 해서 못 받을 걱정은 안 하셔도 돼요~

퇴사 후에 연락하는게 조금 껄끄러울 뿐...ㅎㅎㅎ 그냥 퇴사할 때 미리 말씀드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

저는 미리 말씀을 못드려서... 이직확인서 때문에 인사팀에 연락드렸어요...넘나 어색^^;;

 

 

 

 



이제 회사에서 발급해주는 서류들은 다 준비했어요!

앞으로 온라인강의를 수강하고, 서류준비해서 고용센터 방문하려고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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